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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E30 M3의 역사 1편

수입자동차 브랜드

by CRYPTOYA 2009. 9. 23.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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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버젼들

유러피언-스펙(캣없음): 85/07-89/08
유러피언-스펙(캣/195HP): 85/10-89/05
유러피언-스펙(캣/215HP): 89/04-89/07, 89/09-90/12
북미-스펙(캣): 87/03-90/12
유러피언-스펙 에볼루션 I(캣없음): 87/02-87/05
유러피언-스펙 에볼루션 II(캣없음): 88/03-88/05
유러피언-스펙 스포트 에볼루션(캣): 89/12-90/03



역사

E30 M3가 독특한 이유
E30 M3는 BMW 모터스포츠가 만들어낸 E30 3시리즈 입니다. S14 4기통 엔진은 M10을 개량한것이고, M10이 베이스로 선택된 이유는 그 컴팩트한 사이즈에 있습니다. 섀시는 E30 3시리즈에 기반하고 있지만 중요부위 곳곳이 BMW 모터스포츠에 의해 완전히 개량되었습니다. 새형태로 만들어진 보디는 E30 3시리즈 모델과 보디를 거의 같이 쓰지 않습니다.

어디서 E30 M3가 처음 소개되었나
E30 M3는 198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데뷔했습니다.

E30 M3는 어디서 만들어 졌나
M3의 호모로게이션 취득에는 비교적 많은 양의 생산 대수가 필요했기 때문에, 생산은 Garching의 모터스포츠 작업장이 아닌 보통의 Munich-Milbertshofe 공장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다른 E30 모델들과는 다르게 M3의 드라이브트레인은 스페셜팀에 의해 조립되었고 일반의 조립라인에서 섀시와 결합되었습니다.

왜 E30 M3가 호몰로게이션 모델로 여겨지나
E30 M3가 만들어진 동기는 그룹 A 레이스를 위해서입니다. 그룹 A 레이스카는 양산차에 기본이된 클래스, 즉 5천대 이상이 생산된 로드카와 핵심적인 부분들을 같이 써야하는 자동차입니다. 따라서 BMW 모터스포츠는 레이스카를 먼저 디자인하고, 그 다음에 호몰로게이션 취득을 위한 로드카를 만들었습니다. 한 예로 오버 펜더는 레이스카의 레이스 타이어를 위해 필요했지만, 스트릿 버젼의 타이어를 위해서는 불필요한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펜더 넓이는 로드버젼과 레이스버젼이 동일해야 했고 그래서 두 버젼 모두 같은 오버 펜더를 씁니다.

 

 

 



생산 데이터

몇개 버젼의 E30 M3가 만들어 졌나
BMW 모터스포츠는 7개 버젼의 E30 M3를 개발했습니다. 각각의 버젼은 기계적 성능이 약간씩 틀리지만 모두 좌핸들 버젼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 중 4개 모델은 보통의 양산 모델이었습니다. 촉매가 없는 유러피언-스펙, 촉매가 있는 유러피언-스펙 두 모델(전기-195HP, 후기-215마력) 그리고 당연히 촉매가 있는 북미-스펙이 있었습니다. 나머지 3개 모델은 한정생산 버젼으로 에볼루션 I, 에볼루션 II, 스포트 에볼루션이 있었습니다. 이 3개 모델은 엔진과 에어로다이나믹에 있어서 호몰로게이션의 업데이트에 대응하기 위한 모델들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외모에 차이에 의한 4개의 스페셜에디션이 더 존재했는데, 그들은 Tour de Corse, Europa Meister 88, Johnny Cecotto, Roberto Ravaglia 입니다. E30 M3 컨버터블 또한 존재했는데 그들은 한정 생산으로 수공제작 되었습니다.

각각의 버젼이 몇대나 만들어 졌나
유러피언-스펙(캣없음): 85/07-89/08 - 5,187대
유러피언-스펙(캣/195HP): 85/10-89/05 - 3,544대
유러피언-스펙(캣/215HP): 89/04-89/07, 89/09-90/12 - 1,914대*
북미-스펙(캣): 87/03-90/12 - 5,300대
유러피언-스펙 에볼루션 I(캣없음): 87/02-87/05 - 505대**
유러피언-스펙 에볼루션 II(캣없음): 88/03-88/05 - 501대
유러피언-스펙 스포트 에볼루션(캣): 89/12-90/03 - 600대
유러피언-스펙 Meister 88(캣): 88/10-88/11 - 148대
유러피언-스펙 Cecotto(캣): 89/04-89/07 - 480대
유러피언-스펙 Ravaglia(캣): 89/07 - 25대
* 스위스 E30 M3 Cecotto 에디션 포함
** 프랑스 E30 M3 Tour de Corse 에디션 포함



모든 E30 M3의 VIN이 "WBS"로 시작하나
E30 M3들은 BMW  모터스포츠 GmbH 생산품임을 나타내기 위해 보통 "WBS"가 VIN(Vehicle Identification Number-차량 식별 번호) 앞에 붙었습니다. 하지만 처음 생산되었던 164대의 유러피언-스펙 논-캣 버젼들은 "WBA"가 VIN 앞에 붙었습니다. 이 "WBA"로 시작하는 VIN은 E30 M3 스포트 에볼루션의 첫 208대에도 붙어 나왔습니다.

유로피언-스펙 E30 M3의 생산중 달라진것이 무엇인가
여러 종류의 스페셜 에디션 모델들의 개발과 더불어 보통의 E30 M3에도 5년 반의 생산기간 중 크고 작은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이 엔진으로 200HP(캣없음)과 195HP(캣) 엔진 둘다 1989년 9월, 좀더 힘이 좋고 캣이 달린 215HP 엔진으로 바뀝니다. 다른 변화로는 1987년 9월 부터 달린 타원형의 램프 스위치와 1989년 9월 부터의 앞쪽 알루미늄 컨트롤암이 있습니다. 또한 보게사의 전자 댐핑 컨트롤 선택 사양과 몇몇 색깔, 트림, 옵션 등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북미형 M3의 생산중에는 달라진것이 무엇인가
E30 M3는 1987년 3월 부터 생산이 시작되었지만 북미에 1988년 모델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따라서 1987년 9월 이전 생산분은 1987년형의 제원을 따릅니다. 즉, 타원형의 헤드램프(1987년 9월 생산분 부터 장착)가 없고 1988년형(1987년 9월 부터의 생산분) 보다 몇몇 다른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색깔들이 있었습니다. 1989년형(1988년 9월 부터의 생산분)에는 CD-체인져가 달린 카오디오가 장착되었습니다.

1990년형(1989년 9월 부터의 생산분)에는 큰 변화가 더해집니다. 타원형의 헤드램프는 할로겐 램프로 다시 바뀌고 운전석 사이드 에어백과 무릎 보호대가 기본 사양이 됩니다 (북미-스펙에만 장착). 그리고 뒷좌석 쿼터 윈도우가 고정식으로 바뀌고 컨트롤 암 부싱이 바뀌었으며 스틸로 된 컨트롤 암이 알루미늄으로 교체되고 엔진 에어 인테이크 박스가 커졌습니다. 또한 파워 글래스 썬루프와 앞좌석 열선이 더해지고 2개의 익스테리어 색깔이 수정되었습니다.

 


자료출처 http://www.bmwmregist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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